화상센터

화상의 분류

깊이에 따른 분류

화상치료는 피부의 손상 깊이와 넓이에 따라 좌우되고, 이에 따라 치료방법이나 예후에 차이가 납니다. 보통 화상의 손상 깊이에 따라 1도~4도까지 화상을 구분합니다. 대략 진피를 기준으로 하여 손상범위가 진피 위쪽이면 1도, 진피는 2도, 진피 아래쪽은 3도라고 합니다.

한사랑병원 화상센터
<피부의 구조>  출처:보건복지부, 대한의학회
구분 특징
1도 화상 - 표피층만 손상된 상태로 화상을 입은 부위에 홍반이 생깁니다.
- 대개 직사광선에 장시간 노출된 경우나, 고도의 발열에 순간적으로 접촉 또는 노출됨으로써 생깁니다.
-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것이 대부분이며, 화상을 입은 후 5~10일 사이에 비늘모양으로 표피가 벗겨지면서 반흔(Scar)를 남기지 않고 치유됩니다.
- 치유 기간은 통상적으로 3~6일 정도입니다.
2도 화상 - 끓는 물, 화염, 기름 등에 의해 생기며 표피 전부와 진피의 일부를 포함하는 화상입니다.
- 대부분 물집이 생기고, 피하조직의 부종을 동반합니다. 물집을 제거하면 삼출액이 나오고 적색의 윤기 있는 진피가 나타납니다.
-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3~5주 이내로 치유되지만, 감염 되면 3도 화상으로 이행할 수 있으며, 심한 반흔이 남을 수 있습니다.
표재성 2도 화상 심재성 2도 화상
진피의 위쪽까지 손상된 상태
보통 10~14일 이내 치유
압력을 가하면 화상 부위가 창백해짐
비교적 심한 통증
표피와 진피 상당부분까지 침범한 화상
​약한 통증, 압력을 가해도 창백해지지 않음
감염 시 표재성이 심재성으로 될 수 있음
3도 화상 - 화염, 증기, 기름, 화학물질, 고압 전기에 의해 생길 수 있습니다.
- 표피, 진피의 전층과 피하지방층까지 손상된 상태로, 조직괴사가 심해 부종이 심한 편이지만 신경말단이 파괴되었기 때문에 오히려 통증은 적습니다.
- 괴사된 피부에서 형성된 가피(eschar)는 2~3주후에 녹아내리며 육아조직이 생깁니다.
- 전층 화상은 가피를 제거하고 피부이식을 하지 않으면 완전히 치유되지 않습니다.

  * 육아조직 : 모세 혈관, 섬유 모세포 따위로 이루어진 증식력이 강한 어린 결합 조직. 외상 따위로 염증이 생겼을 때 손상된 부위를 아물게 하기 위하여 깊은 층에서 발달하여 나온다.

원인에 따른 분류

화상은 발생되는 원인에 따라 불꽃이나 뜨거운 물, 뜨거운 물체에 의한 열화상과 전기감전에 의한 전기 화상, 강산 또는 강알카리성 물질에 접촉하여 생긴 화학화상으로 분류됩니다.

분류 세부분류
열화상 열탕화상, 화염화상, 접촉화상
전기화상
화학화상
한사랑병원 화상센터

전체체표면적 중 손상 부위가 차지하는 비율에 따라 범위가 결정되며, 일반적으로 화상의 범위는 '9의 법칙'을 따릅니다. 성인의 경우 상지와 머리(목포함)는 9%, 하지는 앞뒤가 각각 9%, 몸통은 앞뒤가 각각 18%, 회음부와 생식기 주변은 각각 1%입니다.  

출처 : Sabiston Textbook of Surgery, 17th ed

화상 치료방법

화상치료단게

화상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치료 과정을 거치며 상처의 깊이에 따라 수술 시행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상처 드레싱 단계  →  수술적 치료  →  흉터 관리

수술적 치료

1) 피부 대용물 시술 (상처재생치료)
줄기세포를 이용한 세포치료제나 합성피부대용물 등을 이용하여 상처부위의 재생을 촉진시키는 시술로서 심재성 2도화상에서 주로 시행합니다. 환자의 상태나 연령에 따라 국소 마취 또는 수면마취로 시행 가능합니다.

2) 가피절개술
가피(죽은 조직)의 압력으로 생긴 혈행 장애를 풀어주기 위해 절개를 가하는 수술로 광범위한 화상 환자에서 시행합니다.

3) 가피절제술
염증원으로 작용하는 가피(죽은 조직)를 제거해주는 수술로 다른 수술과 함께 시행하거나 전 단계의 수술로 시행합니다.

4) 피판술
화상의 깊이는 깊지만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가피를 제거한 후 주변의 피부를 당겨서 봉합해 줌으로써 치료가 가능합니다.

5) 자가 피부 이식술
자기의 피부를 이용하여 화상 부위에 이식하는 수술로 일반적으로 표피와 진피 일부층만 떼어서 이식하는 부분층 피부이식술이 시행됩니다.

상처재생치료

2도 심재성 화상의 치료

한사랑병원 2도심재성화상
2도 심재성 화상환자에 가피절제술과 칼로덤치료를 함께한 사례

2도 심재성 화상은 물집이 잡히면서 삼출액이 다량으로 생기게 되며, 흉터가 생길 수 있는 상태입니다. 초기에 냉각 치료 후 삼출물 치료에 이어서 상처 재생 치료가 필요합니다.

[ 심재성 2도 화상의 치유과정 ]

한사랑병원 2도화상
수상직후 물집이 제거된 상태
한사랑병원 2도화상
삼출물 치료후 3일
한사랑병원 2도화상
사람유래 각질세포(칼로덤) 치료 후
한사랑병원 2도화상
보습제 등을 이용한 추가 치료 후

사람유래 각질세포치료 - 칼로덤

화상의 삼출액 치료 후 상처 재생 치료에 사용됩니다. 사람의 피부줄기세포로 구성되어 있고, 피부 재생에 필요한 성장인자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흉터를 최소화하고 상처를 빠르게 치유합니다. 칼로덤 치료는 화상 상처 뿐만아니라 피부이식 수술 중 피부공여부위의 상처 재생치유에도 사용됩니다.

한사랑병원 2도화상
더마톰(피부절제기)를 이용하여 필요한 만큼의 건강한 피부를 채취하고 있습니다.
한사랑병원 2도화상
더마톰 시술 후 피부가 탈락된 공여부위
한사랑병원 2도화상
공여부위의 상처재생치료를 위해 칼로덤으로 덮어주고 있습니다
한사랑병원 2도화상
칼로덤이 완전히 덮힌 상태
 

피부이식수술

3도 화상의 치료

한사랑병원 3도화상 

일반적인 화상치료로는 치료가 되지 않는 상태는 대부분 수술이 요구되는 상태입니다. 이 경우 가피(eschar)라는 일종의 염증성 막이 상처를 덮게 되어 피부 재생을 막게 됩니다. 특히 관절부위의 3도 화상은 피부 반흔에 의한 협착으로 관절운동의 제한이 생겨 장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수술적 치료만이 장애와 흉터를 최소화 시킬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후 접촉화상

한사랑병원 화상치료
7세 남아의 교통사고 후 접촉 화상. 하얀색 가피 형성 상태
한사랑병원 화상치료 피부이식
피부이식 수술 직후 상태
한사랑병원 화상치료 피부이식
피부이식 수술 후 2주째

화상초기 대처요령

화상초기 대처요령

1. 화상을 입은 부위의 옷이나 천은 빨리 제거하십시오.
2. 약품에 의한 화상은 재빨리 흐르는 물에 많이 씻어내야 합니다.
3. 화상초기에 연고 등의 치료는 오히려 화상을 진행시킵니다.
4. 수도물로 씻어낸 후 병원을 바로 찾으셔야 합니다.
5. 된장, 호랑이고약, 바세린, 기타 연고 등은 화상초기에 아무 효과가 없습니다. 아무 것도 바르지 말고 젖은 수건이나 천으로 댄 후 바로 병원을 찾으셔야 초기 치료를 원만히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전문의료진

천영덕 원장
진료과 외과 전문의
전문진료분야

종양 무흉터 수술, 단일통로 복강경수술(충수/탈장/담낭), 치료내시경(위/대장)

진료일정
오전 내시경 내시경 내시경 전화예약
오후 수술 수술 수술 전화예약

×